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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1-07-15 오후 9:26:56 입력 뉴스 > 교육뉴스

학생의 성장과 배움을 위한 ‘16+1 학교 자율과정’ 큰 호응
용남고등학교(교장 김재숙)



용남고등학교(교장 김재숙)는  8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2회 지필고사 이후의 학기말을 짜임새 있게 운영하기 위해 학생들이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교과 심화학습이나 교과 간 창의융합수업 등 학교자율과정을 운영하고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학교자율과정은 고등학교 1회(50수업)를 교과 또는 타교과 융합형의 프로젝트 수업, 과제 탐구 수업 등으로 구성해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과정을 말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또한, 올해 2월부터 학생들이 교과 아이디어를 내고, 전 교사가 참여하는 교과협의회를 통해 교수·학습계획안을 미리 작성, 교사 역걍강화 연수 등을 하여 2회 지필고사 이후에 실행할 준비를 해왔다.

 

 

타교과 융합 수업은 국어-한국사, 지구과학-화학-화법과작문, 고전읽기-진로-한국사, 심리학, 영어-미술, 수학-경제, 정치와 법-영어 등 다양한 교과가 융합하여 정규 교육과정에서 시도하지 못했던 다양한 방식의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융합형 미래인재 육성 및 고차원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데 그 의미를 두고 운영되고 있다.

 

 

첫 학기 운영임에도 32개 교과가 참여하고 있고, 자신의 진로와 관심 교과에 전교생의 41%가 참여하여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내고 있다.

 

 

융합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한 3학년 선채연 학생은 “각 교과의 심화된 개념들을 융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었고, 평소 관심 있던 교과에 적용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.

 

 

또한 배우고 있는 교과들을 전혀 생각지 못했던 방향으로 융합하면서 제 생각의 폭이 넓어짐을 느꼈습니다.”라고 소감을 밝혔다.

 

 

한편 김재숙 교장은 "코로나19로 인해 교육활동이 많이 위축된 상황에서도 우리학교는 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다양한 교육 체험의 기회를 부여하고자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이에 대한 대안으로 학생들이 깊이 있고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하고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선생님들의 고민이 많았습니다.”라며, "처음 시도임에도 불구하고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만족도가 높아 2학기에는 1학기 운영을 바탕으로 좀 더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생각입니다"라고 말했다.

김혜순(kiuminet@naver.com)

     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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